|  로그인  |  운영비 관리  |  교육사랑 소개  | 
- 교육사랑을 열면서
- 운영위원 소개
- 교육사랑 사진방
- 무슨 꽃일까요?
- 필진 신청하기
- 산애(愛) 산애(愛) 가는 길
- 자유 게시판
- 운영자 토론방
- 맛비게이션
- 문화살롱
강열우의 춤사랑 ▶  
김남훈 한밝에 사는 이야기 ▶  
민서의 History ▶  
김영국의 교육 사랑 ▶  
김원중의 추억 만들기 ▶  
김은숙의 역사로 놀자! ▶  
김정식의 우리말 사랑 ▶  
김준우의 Tax Korea ▶  
김준호의 창의인성교육 ▶  
홍미동희의 교단일기 ▶  
김환희의 내가 꿈꾸는 세상 ▶  
나동수의 시인 천국 ▶  
모만호의 야생화 사랑 ▶  
박종필의 부산교육 ▶  
박태암의 응용가치발견 ▶  
서상우의 잃어버린 시간 ▶  
서양석의 웰빙 라이프 ▶  
손희동의 이목구비 ▶  
송길원의 요즘 생각 ▶  
송성수의 과학기술 이야기 ▶  
연홍근의 사진속 여행 ▶  
윤재환의 사진이 있는 편지 ▶  
이기철의 인터뷰 게임 ▶  
이중숙의 체육과 건강 ▶  
이태원의 Swish 사랑 ▶  
임규동의 사진 세상 ▶  
정일근의 다락방 ▶  
정호봉의 국악사랑,차사랑 ▶  
최봉준의 눈(眼)사랑 이야기 ▶  
최영도의 생활 이야기 ▶  
최재성의 세상의 모든 명언 ▶  
최태호의 와인 한 잔 ▶  
황도사의 사주 여행 ▶  
  홈 > 교육사랑 희망편지 > 황도사의 사주여행
2024년 3월 산행 안내 (연대봉, 천성산, 천마산, 좌광천, 백양산, 윤산, 오봉산, 지줌산, 백양산, 동매산, 황령산, 일광산, 봉화산, 서생포, 배산, 수영강, 산성산, 상곡마을, 산성산)


스페인 여행 13-마드리드
2023-07-09(일) 08:15:51, 47553
​톨레도를 뒤로 하고 스페인의 수도인 마드리드로 향했다. 톨레도에서 마드리드까지는 하루 생활권에 속한다. 마드리드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축구팀 레알 마드리드와 프라도 미술관이다.
레알 마드리드는 프로 축구 클럽으로 UEFA 챔피언스 리그, 라리가, FIFA 클럽 월드컵, 3개 리그 최다 우승을 자랑하는 세계 최고의 명문 클럽이다.





(레알 마드리드 구장)

리오넬 메시와 함께 15년간 세계 최고의 자리를 두고 다퉜던 호날두가 레알 마드리드 선수였다.
레알 마드리드가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등에서 우승하면 시벨레스 궁전 앞 분수대에 뛰어드는 전통이 인상적이다.



(시벨레스 궁)

프라도 미술관은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에르미타주 미술관과 함께 세계 3대 미술관으로 알려져 있다.



(프라도 미술관)

마드리드는 스페인의 수도이다. 스페인 정부와 국왕이 주재하는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다. 스페인의 최대도시로 2021년 기준으로 광역 인구는 6,661,949명이고 도시 인구는 3,256,000명이다. GDP 규모가 유럽연합에서 세 번째로 큰 남유럽의 경제 중심지이기도 하다.
마드리드는 이베리아반도의 중앙부인 해발 635m의 메세타(Meseta) 고원지대에 있다. 이베리아반도의 중앙에 위치하여 동서남북으로 스페인의 주요 도시와 연결되는 교통의 요지이다.



(그린비아 거리)

마드리드는 기원전 2세기경 로마제국이 군대를 주둔시키면서 형성된 마을을 ‘마트리체(Matrice)’라고 부르면서 알려지기 시작했다. 로마제국의 멸망 이후 서고트족의 지배를 받다가 711년 이슬람인 무어인들의 지배하에 들어갔다. 이후에 수백 년 동안 마드리드는 시골의 조그만 성채에 불과했다.
카스티야-아라곤 연합왕국은 1516년 에스파냐왕국을 통일하여 마드리드에서 남서쪽으로 약 70㎞ 떨어진 톨레도를 수도로 삼았다. 당시 국왕인 펠리페 2세는 마드리드에서 북서쪽으로 약 200㎞ 떨어진 바야돌리드에 머무르고 있었다. 펠리페 2세는 귀족들이 지배했던 두 도시를 떠나 1561년 왕궁을 마드리드로 옮겨 새로운 수도로 삼았다.



(알무데나 대성당과 왕궁)

지형적으로 방어도시인 톨레도는 외적 팽창이 어려워 대제국의 수도로는 부적합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또한 귀족들의 텃세가 심한 톨레도에서 벗어나 마드리드에 신도시를 건설하고자 했다. 당시 마드리드는 톨레도와 바야돌리드, 카스티야 왕국의 중심지였던 부르고스의 중앙에 위치해 중앙집권에는 최적의 장소였다.



마드리드는 1561년 수도가 되면서 발전한 도시이기 때문에 중세유적은 거의 없지만 수도로 정해진 이후 많은 건축 유산들이 있다. 마드리드 관광의 중심은 ‘태양의 문’이라 불리는 ‘푸에르타 델 솔’이다. ‘0㎞’ 기점 표식을 중심으로 10개의 도로가 사방으로 뻗어 있다.





(푸에르타 델 솔)

마드리드 시민의 휴식 공간으로 사랑받는 곳이다. 약속 장소로도 많이 이용되어 항상 사람들이 많다. 푸에르타 델 솔의 서쪽에는 마드리드 왕궁이 있고, 동쪽에는 프라도 국립미술관이 도보로 가능한 거리 내에 있다. 광장에서는 매년 스페인의 새해 행사가 열리는데, 12월 31일 밤 12시 광장에 있는 왕립우체국과 정부 청사에 부속된 종탑에서 종이 한 번씩 울릴 때마다 스페인 사람들은 청포도를 한 알씩 먹으면서 행운과 건강을 기원한다고 한다. 19세기 후반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와 스페인의 대표적인 새해맞이 행사로 자리 잡았다.





(마요르 광장)

또 다른 유명한 광장은 마요르 광장이다. 중세 시대에는 마드리드 외곽 지역에서 온 상인들이 장사하는 장소였다. 필리페 2세는 1580년 광장을 정비하기 시작해 1619년에 완공되었다. 왕의 취임식이나 교수형, 투우경기 등의 행사가 열리기도 했다. 광장은 120m×94m의 직사각형 모양을 가지고 있는데 광장 주변은 ㅁ자 형태의 237개의 발코니를 가진 건물로 둘러싸여 있다. 광장의 중앙에는 펠리페 3세의 기마상이 놓여있고 광장 둘레의 건물 1층에는 식당, 카페, 기념품 가게 등이 자리하고 있다. 12월에는 크리스마스 시장이 열리기도 한다.



(왕궁)

마드리드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여행지 중 하나는 마드리드 왕궁이다. 동쪽에 있어 ‘오리엔테 궁전’으로도 불린다. 에스파냐 왕의 공식 거처지만 공식 행사에만 사용되고 실제로는 왕가가 거주하지 않는다. 왕실은 마드리드 교외 ‘팔라시오 데 라 사르수엘라’에 거주하고 있다. 공식 행사가 없는 날에는 일반에 공개하고 있다.



(왕궁)

이곳은 원래 이슬람의 성채가 있던 곳으로, 1561년 펠리페 2세가 왕궁을 이곳으로 옮겼다. 1734년 이 건물이 화재를 입어 펠리페 5세는 루브르 궁전을 모델로 삼아 화강암으로 재건축하여 1755년 26년만에 완성하였다. ‘ㅂ’형 건물로 길이가 131m이다. 총 2,800여 개의 방 중 50여 개를 개방하고 있다.













(왕궁)

이 가운데 단연 돋보이는 것은 ‘왕관의 방’으로 프랑스 베르사유 궁전의 ‘거울의 방’을 모방한 곳으로 내부가 아주 화려하다. 로코코 양식의 ‘도자기 방’과 ‘가스파리니의 방’도 유명하다. 벨라스케스를 비롯해 티에폴로, 고야 등 최고의 화가들이 궁전의 보수 작업에 참여했다. 스페인 왕가가 수집해온 역사적인 작품들이 궁전에 전시되어 있다.
왕궁의 북쪽에는 스페인 광장이 나온다.





(스페인 광장)

스페인 광장은 마드리드를 구시가와 신시가로 나누는 경계다. 세르반테스가 사망한 지 300년 되던 1916년에 세르반테스와 돈키호테, 로시난테를 조각상으로 구현해 놓았다.
마드리드에서 꼭 가보아야 하는 공원이 있다. 프라도 미술관 맞은편에 있는 레티로 공원(Parque del Retiro)이다. 레티로 공원은 펠리페 4세(1605~1665)의 부엔 로티로 궁의 정원이었다. 그 이전에는 펠리페 2세(1527~1598)의 두 번째 부인인 영국의 튜더 메리여왕을 위해 지은 궁이 있었다고 한다. 레티로 공원에는 약 1만 5천여 그루의 나무가 있어 ‘마드리드의 허파’라고도 불린다. 400년 동안 꾸준히 가꾸어 온 이 녹색지대는 여의도의 4배가 넘는다고 한다. 대도시에서 보기 드문 거대 녹지로, 도심 속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공간인 셈이다





(레티로 공원)



마드리드가 세계적으로 자랑하는 것은 프라도미술관과 피카소의 걸작 ‘게르니카’를 가진 레이나 소피아 미술관이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더해 1000여 점의 작품을 보유한 티센 보르세미사 미술관, ‘국립 고고학 박물관’이 있다.



(프라도 미술관 내부 입구)

로그인을 하셔야 코멘트(덧글)을 쓰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 스페인 여행 14 - 프라도 미술관 1
다음글 : 스페인 여행12-톨레도와 엘 그레코
    
교육사랑(edulove.info) - 대한민국 교육문제를 연구하는 사람들의 모임   /  운영자 토론방   /  EZcrm
교육사랑 후원계좌 : 산업은행 020-3810-8930-780 (예금주 : 최영도) / 운영비관리 / 회원탈퇴코너
Copyright (C) 2006-2024edulove.info. All Rights Reserved.  (문의 : q114084@naver.com, 010-5524-408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