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운영비 관리  |  교육사랑 소개  | 
강열우의 춤사랑 ▶  
김남훈의 한밝에 사는 이야기 ▶  
김숙경의 세상 이야기 ▶  
민서의 History ▶  
김영국의 교육 사랑 ▶  
김원중의 추억 만들기 ▶  
김재호의 해양 레져 스포츠 ▶  
김정식의 우리말 사랑 ▶  
김준우의 Tax Korea ▶  
김준호의 창의인성교육 ▶  
홍미동희의 교단일기 ▶  
김환희의 내가 꿈꾸는 세상 ▶  
모만호의 야생화 사랑 ▶  
박태암의 응용가치발견 ▶  
서상우의 잃어버린 시간 ▶  
서양석의 웰빙 라이프 ▶  
서혜애의 영재 교육 ▶  
손한균의 재미난 증권 이야기 ▶  
손희동의 이목구비 ▶  
송길원의 요즘 생각 ▶  
송성수의 과학기술 이야기 ▶  
연홍근의 사진속 여행 ▶  
윤재환의 사진이 있는 편지 ▶  
이기철의 인터뷰 게임 ▶  
이수맹의 웰빙 건강 ▶  
이중숙의 체육과 건강 ▶  
이태원의 Swish 사랑 ▶  
임규동의 사진 세상 ▶  
장호형의 좋은교육 ▶  
정원식의 도시 이야기 ▶  
정일근의 다락방 ▶  
정호봉의 국악사랑,차사랑 ▶  
조선백의 희망 교육 ▶  
최봉준의 눈(眼)사랑 이야기 ▶  
최영도의 생활 이야기 ▶  
황도사의 사주 여행 ▶  
  홈 > 교육사랑 희망편지 > 최봉준의 '눈( 眼)사랑 이야기'
2019년 9월 산행 안내 (시명골, 금강송길, 파리봉, 무척산, 쇠미산, 불갑산, 황금산, 오봉산, 장산, 오륜대, 백양산, 봉래산, 금정산, 신불산, 승학산, 설악산, 천관산)


“펨토초 레이저 백내장 수술, 1 대 1 맞춤형 수술로 진행”
2019-09-08(일) 08:18:55, 115
“펨토초 레이저 백내장 수술, 1 대 1 맞춤형 수술로 진행”

나이가 들면서 찾아오는 대표적인 안과 질환인 백내장은 투명한 수정체가 뿌옇게 혼탁해지면서 시야가 흐려지는 질환으로 수술이 필요한 노인성 안과 질환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백내장이 발병하게 되면 빛이 수정체를 제대로 통과하지 못해 시야가 흐려지고 시력 저하나 눈부심 등 다양한 형태의 시력 장애 현상이 나타난다. 또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의 탄력성마저 떨어지면서 근거리 시력 장애가 동반되어 노안까지 발생할 수 있다.

환자가 많은 만큼 수술 방식에서도 최신 기법이 활용되고 있다. 최신 백내장 수술은 각막을 약 2~3㎜ 절개한 뒤 백내장을 감싸고 있는 주머니(수정체 전낭)를 원형으로 절개한다. 이어 초음파 유화술이라는 기법으로 백내장을 잘게 나누어서 제거한 뒤 수정체 낭 안에 인공수정체를 삽입한다.

각막 절개에는 펨토초 레이저가 활용된다. 이 레이저는 1천조 분의 1이라는 극히 짧은 파장을 발생시키는 초미세 레이저다. 주위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해 초정밀 가공을 해야 하는 여러 산업 분야에도 활용되고 있으며, 안과에서는 백내장이나 라식 수술에 이용된다.

펨토초 레이저 백내장 수술은 3차원의 안구 분석 진단 장비로 개인마다 다른 수정체 크기와 기울기, 백내장 밀도까지 정확히 분석한다. 이를 통해 획득한 모든 생체 데이터를 반영해 1 대 1 맞춤형 수술로 진행된다. 또 수술 전 촬영한 홍채 이미지를 인식해 난시축의 자동보정도 가능해 난시 교정에도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 레이저로 수술을 하면 기존 의료용 칼을 이용해 각막 절개를 할 때보다 계단식 절개를 할 수 있어 절개 부위의 방수(눈 속의 투명한 액체) 유출없이 단단하게 막힌다.

무엇보다 레이저로 수정체 전낭을 중심부에서 정확히 원형으로 계획된 크기만큼 절개를 해서 인공 수정체의 안정적인 고정이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특히 프리미엄 인공 수정체인 노안 교정이나 난시 교정용 인공 수정체 삽입술에 큰 도움이 된다. 레이저로 미리 백내장을 잘게 나눠 수술 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 낮은 초음파 에너지 수술로 각막 세포의 손상도 최소화해 수술 후 시력 회복도 빠르다.

특히 백내장이 완전히 하얗게 된 과숙형 백내장이나 외상이나 수정체비늘증후군 등으로 수정체 지지대(모양 소대) 약화가 동반된 고위험 난치성 백내장 수술에도 레이저를 이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유착이나 약물로 인해 동공이 잘 커지지 않으면 레이저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수술 전 정확한 검사가 중요하다.

부산 연제구 이안과 최봉준 원장은 “각막 난시가 큰 환자에서 각막 경사가 높은 부위를 양측으로 펴주어 난시 교정을 해 주는 ‘레이저 난시 교정 각막절개술’도 병행할 수 있어서 원거리 시력 회복에 도움을 주는 것도 큰 장점”이라고 말했다.

곽명섭 선임기자 kms01@ />

☞ `부산일보 닥터큐` 기사 보기(클릭)
로그인을 하셔야 코멘트(덧글)을 쓰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 완벽한 백내장 수술 위해선 미리 여러 정밀검사 받아야
    
교육사랑(edulove.info) - 대한민국 교육문제를 연구하는 사람들의 모임   /  운영자 토론방   /  EZcrm
교육사랑 후원계좌 : 산업은행 020-3810-8930-780 (예금주 : 최영도) / 운영비관리 / 회원탈퇴코너
Copyright (C) 2006-2019edulove.info. All Rights Reserved.  (문의 : q114084@naver.com, 010-5524-4084)
top